#BoycottMulan

Boycott Mulan

우리는 폭력을 소비할 수 없다!

7/1 월트디즈니 본사 앞 "뮬란 보이콧 선포식"

 

'보이콧 뮬란' 언론보도 모음

(마우스로 움직여서 보고싶은 기사를 확대/클릭하세요)

Boycott Mulan

1. 홍콩 항쟁 탄압 발언

​<뮬란>의 주연을 맡은 유역비는 자신의 웨이보 계정에 "나는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 홍콩은 중국의 일부다. 홍콩은 부끄러운 줄 알아라"라는 글이 적힌 사진과 함께 홍콩 경찰을 지지하는 해시태그를 남겼습니다.

 

​그러나 당시 홍콩에서는 시민들을 향한 경찰 폭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자행되고 있었습니다. 해당 게시글이 올라오기 불과 한 달 전, 홍콩 경찰과 유착한 삼합회가 위안랑 역의 시민들에 무차별적으로 폭력을 휘둘렀던 '백색 테러'가 일어났습니다.

ELCuR2yU4AAqOl2.jpg

7/21 위안랑역 백색 테러 사건​

 

비단 유역비만의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뮬란>에 출연하는 또 다른 중국계 배우인 견자단 또한 '홍콩 중국 반환' 23년을 축하한다는 내용을 자신의 SNS에 게시했습니다. 그리고 디즈니의 관계자는 논란이 커지자 이들의 발언에 대해 '정치적 입장을 존중한다'며 옹호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유명세를 이용하여 홍콩 민주항쟁을 탄압하는데 일조하는 것은 분명 존중받아서는 안될 폭력입니다.

Boycott Mulan

2. 그리고 위구르족 탄압

​<뮬란>은 중국의 '신장'이라는 지역에서 촬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은 중국 내의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이 정부로부터 끔찍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일어나는 강제노역과, 그저 위구르족이라는 이유로 일어나고 있는 수용소 구금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런데, <뮬란>의 크레딧에서는 위구르족 탄압의 직접적인 가해자인 '신장위구르자치구 공안국'에 Thank you 메세지를 전합니다. 세계는 이를 '뮬란 스캔들'이라고 부르며 충격을 금치 못했습니다.

a7670b49-367f-4874-8cc0-fc8334c0eaa9.jpg

신장의 위구르족 수용소 ​관련 다큐

 

BBC는 "(뮬란은) 엔딩 크레딧에서 위구르족 이슬람교도들이 구금된 것으로 여겨지는 신장 지역의 정부 보안기관에 감사를 표하고 있다"며 "그곳은 최근 몇 년 사이 위구르인 100만명이 강제 구금된 것으로 추정되는 수용소"라고 밝혔습니다.

 

홍콩의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은 "뮬란 시청은 무슬림 위구르 집단 구금 사건에 잠재적으로 공모하는 것"이라며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Boycott Mulan

3.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

118799031_3303000843125734_4207062470266

홍콩 민주항쟁과 위구르 해방 운동은 우리 모두를 위한 싸움입니다.

 

시진핑 정부가 언론의 자유를 존중했다면, 리원량 씨의 고발은 지금의 코로나 팬데믹을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한국 정부와 국회가 이웃 나라에서 일어나는 폭력에 연대할만큼 정의로웠다면, 우리는 조금 덜 불평등한 사회를 살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세계 각국의 시민들인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고, 반드시 함께 손을 맞잡고 서로를 바라보아야만 할 이유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보이콧 뮬란 운동에 함께해주세요!

참여 방법

1. 자신의 SNS에 #BoycottMulan #BanMulan 해시태그와 함께 아래 이미지 중 하나를 게시해주세요!

1
press to zoom
2
press to zoom
3
press to zoom
1/1

2. SNS에서 월트디즈니와 국내 3대 멀티플렉스(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의 <뮬란> 홍보 게시글에 위 이미지와 해시태그를 달아주세요! 페이스북 메신저/다이렉트 메세지도 함께 보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3. 이 페이지를 주변 친구들에게 널리 알려주세요! segyesimin.org/boycottmulan

우리는 폭력을 소비할 수 없다!

뮬란 상영/배급 즉각 중단하라!